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모바일 플랫폼 비즈니스> (한빛비즈)
    나름대로 북리뷰 2012. 4. 30. 13:41



    모바일 플랫폼 비즈니스

    저자
    류한석 지음
    출판사
    한빛비즈 | 2012-03-30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모바일 플랫폼을 지배하는 기업이 새로운 세상을 지배하게 될 것이...
    가격비교


    “결국 플랫폼 비즈니스란 ‘장(場)’을 통해 판매자와 구매자를 만나게 하고 그들로 하여금 트랜잭션을 일으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 저자


    <모바일 플랫폼을 지배하는 기업이 새로운 세상을 지배하게 될 것이다>라는 명제에서 이 책은 시작된다. 이미 애플과 구글의 스마트폰 경쟁,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등장과 급속한 성장 등 모두 모바일 플랫폼을 두고 벌이는 모바일 플랫폼 전쟁의 전초전이다. 기술의 혁신을 넘어 비즈니스와 더 나아가 문화의 패러다임까지 바꿀 태세다. 이를 위기로 받아들일지 기회로 받아들일지는 온전히 산업에 속하거나 인접한 기업과 개인의 선택이다. 그 선택의 중심에는 비즈니스를 종합적이면서 융합적으로 바라보는 철학과 관점이 들어있다.

    이 책은 국내 최고의 플랫폼 전문가인 저자(류한석)가 모바일 플랫폼 비즈니스를 기술, 비즈니스, 문화라는 3개의 계층 구조로 분석하고, 각 계층에서 주목해야할 이슈와 다양한 제언을 주장한다. 간략하게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1) 기술 계층 :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스마트TV를 중심으로 모바일 플랫폼 비즈니스의 토대가 되는 기술 혁신의 현황과 가까운 미래에 모바일 플랫폼의 주도권은 어떻게 될 것인지 전망한다.

    2) 비즈니스 계층 : 모바일 플랫폼을 기반으로 어떤 비즈니스가 가능하고, 또 어떤 서비스가 성공할 수 있는지 제안한다.

    3) 문화 계층 : 성공적인 모바일 플랫폼 비즈니스를 위해 인간의 근본적인 욕구를 커뮤니케이션, 정보검색, 커머스, 엔터테인먼트로 나누고 모바일 플랫폼 비즈니스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근본적인 욕구를 만족시켜야 한다.


    수년간 업계 현장에 체험하고 주장했던 모바일 플랫폼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한 권의 책으로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은 돋보인다. 개념에 대해 비교적 쉽고 간결하게 사례들을 대비해서 설명하는 점은 일반 독자들의 눈높이에 무난한 것 같다. 물론, 모바일 플랫폼 관련 업계 종사자들에겐 식상한 내용일 수도 있지만, 전문서가 아닌 대중실용서라는 관점에서 보면 그렇다는 점이다.

    끝으로, 이 책을 통해 저자가 주장하는 불필요한 각종 규제와 대기업 위주의 시장 환경 등 국내 인터넷 사업의 문제점은 개선의 여지가 많다. 여러 전문가와 기관을 통해 언급된 이야기들임에도 불구하고 산업 발전의 걸림돌이 되는 것은 아직도 산재해있다. 영원할 것으로 보았던 코닥, 소니, 노키아 등 비즈니스 세계는 정글의 그것처럼 냉혹하다. 애플의 아이폰으로 국내 핸드폰 시장이 휘청거렸고, 카카오톡으로 인해 메세징 서비스의 패러다임이 일시에 변한 것을 기억해야 한다.

    마지막 페이지를 덮으면서, 이 책은 독자들에게 모바일 플랫폼 산업에 대한 기반을 다지는 데 적지 않은 도움을 줄 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그리고, 올 여름에 한 번 더 읽어볼 계획도 가졌다. 그동안 산업은 또 얼마나 변해있을지 궁금하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