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5 Predictions for Trade Publishing in 2016 (2016년 영국의 일반서 출판시장 전망)
    출판과 서점 이야기 2016. 1. 5. 15:01

    5 Predictions for Trade Publishing in 2016 (2016년 영국의 일반서 출판시장 전망)



    2015년을 닫는 시점에서 각 출판전문지와 업계 인사들이 2016년 전망을 내놓고 있다. 지난해 말, 모바일 독서의 급증과 전자책 구독모델 척도의 변화를 예상했던 영국의 퍼블리싱 테크놀로지(Publishing Technology)는 2016년 영국 일반서 출판시장의 동향을 크게 다섯 가지 방향으로 전망하고 있다. 일반서 시장은 글로벌 출판사와 대형 온라인 서점에 크게 영향을 받으므로, 세계 출 판시장 및 한국 출판시장과도 무관하지 않다. 아래에 그 내용을 소개한다.





    1. 전자책과 종이책이 평행 시장(parallel markets)으로 분기될 것 


    2015년 일반서 출판업계의 가장 큰 이슈는 종이책이 전자책을 눌렀다는 사실이다. 펭귄랜덤하우스(Penguin Random House), 아셰트(Hachette), 하퍼콜린스(HarperCollins) 모두 올 한해 전자책 판매량이 둔화되고 있으며, 페이퍼백 형태의 종이책 판매가 다시금 성장하 고 있다고 밝혔다. 미디어는 독자들이 보다 ‘적절한’ 책읽기 방식으로 돌아오고 있다는 데 주목하고 있지만, 그 이유는 현상으로 나타나는 것보다 더욱 복잡하다. 이러한 움직임이 가리키는 것은 전자출판과 종이출판 시장 사이에 분기가 일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먼저 일반서 출판사들이 2015년 종이책 판매가 성장하고 있다고 발표한 것은, 출판사가 아마존 같은 주류 온라인 서점에서 보다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에이전시 프라이싱(agency pricing)을 재도입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출판사는 양장본과 페이퍼백과 비슷한 수준으로 전자책 신간 목록에 가격 정책을 활용할 수 있었다. 전자책을 9.99 파운드에 구입할 수 있고, 같은 내용의 양장본 종이책을 11.99 파운드에 구입할 수 있다고 한다면 독자들은 물리적인 포맷(종이책)을 선호하게 된다. 이러한 방식으로 대형 출판사들의 전자책 판매량이 줄어들게 된 것이다. 하지만 이처럼 주요 일반서 출판사가 전자책을 많이 판매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전체 전자책 시장이 축소되고 있다고 단언할 수는 없 다. 위의 사실은 주류 대형 출판사가 전자책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낮아졌다는 것을 뜻할 뿐이다. 오서 어닝(Author Earnings)의 보고서는 아마존의 킨들 스토어에서 판매된 전자책의 45%가 전통 출판사가 아닌 곳에서 출간된 것 이라는 흥미로운 사실을 밝혔다. 이는 곧, 세계에서 가장 큰 전자책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는 책의 절반 정도가 자가 출판되거나, 전통적 시장에서 존재감이 미미하던 소규모 출판사에서 출간되었거나, 아마존의 자체 임프린트에서 출간되었다는 것을 뜻한다. 대부분이 장르 소설이며, 아마존의 킨들다이렉트퍼블리싱(Kindle Direct Publishing, KDP)을 통해 출간된 이러한 전자책들이 가격 경 쟁력을 가지고 전통 출판에 평행하는 하나의 시장을 서서히 형성한 것이다. 이런 사실들이 업계에 주는 시사점은, 이제 더 이상 하나의 출판시장만 있는 것이 아니고 두 개의 평행한 시장이 존재한다는 점이다. 기존의 출판시장은 여전히 주류 출판사들에 의해 지배되고, 종이책 판매를 보증하기 위한 가격 정책을 쓴다. 그리고 새로운 출판시장은 전자책에 의해 형성되었으며, 아마존과 KDP에 의해 전통 출판사보다 훨씬 인하된 가격 정책을 펼치고 있다. 2016년, 이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어떠한 목표를 추구하느냐에 따라 이들 시장은 현저하게 나뉘게 될 것으로 보인다. 


    2. 주류 출판사가 ‘승자 독식’을 추구함으로써 미드리스트가 축소될 것 


    2015년 발견된 또 다른 동향은 주류 출판사의 성격이 매체 회사처럼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출판사들의 비즈니스 모델이 서 적 뿐 아니라 여러 가지의 미디어와 포맷을 아우르는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수정되었다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전략의 선두에 있는 것은 펭귄랜덤하우스의 아동서적 분야로서, 영국에서 그림책에 기반을 둔 TV 시리즈를 제작하고 있다. 매체 전반을 가로질러 잠재적인 수익이 되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은 출판사들에게 실속 있는 일이지만, 위험도 크다. 또한 인세를 지불해야하는 입장이므로, 출판사들은 이전보다 더 소수의 베스트셀러에 의존해야 할 것이다. 업계에서는 이미 이러한 일이 일어나고 있다. 개별 출판사에 있어서 소수의 작가와 브랜드가 판매량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 이다. 인기 도서에 보다 의존하게 되면서, 그 도서를 다양한 매체로 개발해낸다. 결과적으로 일부 출판사들은 보다 적은 종수를 출간하 게 될 것이다. 이 경우 정리를 당하는 것은 대부분 미드리스트이며, 미드리스트 작가들은 앞서 언급했던 전자출판 시장으로 진출할 가능성도 있다. 


    3. 2016년, 오디오북과 아동서적 출판이 급속히 성장할 것

     

    많은 출판사들이 페이퍼백 판매의 소폭 상승에서 용기를 얻었지만, 2016년 이후 계속 성장세를 보이는 것은 정확히 말해 이 분야 가 아니다. 지난 3~5년 간, 출판사들이 성장한 주요인은 아동서적이었다. 2015년 미국 아동서적 시장은 13% 성장했고, 영국에서는 3.2%의 성장률을 보였다. 이는 앞서 언급한 출판사들의 매체 전환 사업에 힘입어 2016년에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스타워즈(Star Wars), 해리포터(Harry Potter), 마인크래프트(Minecraft)와 같은 아동 브랜드가 중심이 되어 많은 출판사들의 재정난을 해결해 줄 것이다. 또한, 오디오북의 성장세 역시 무시할 수 없다. 미국출판인협회(Association of American Publishers, AAP)의 보고에 따르면 2015년 상반기 오디오북 분야가 31% 성장했다. 영국에서는 아직 이에 관한 보고가 나오지 않았지만, 일반서 출판사들은 두 자리 수의 성장을 보이는 분야는 오디오북뿐이라고 입을 모은다. 2016년에는 특히 펭귄랜덤하우스와 오더블(Audible)이 오디오북 제작과 마케팅에서 두각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4. 출판사들이 판매량 증진을 위해 브랜드 파트너십을 맺을 것 


    2015년 영국 아동서적 출판계에서 가장 크고도 놀라운 성공은 이미 15년 전에 세상을 떠난 주인공 캐릭터였다. 주디스 커(Judith Kerr)의 사랑스럽고도 게으른 고양이 캐릭터 모그(Mog)는 세인즈버리 슈퍼마켓의 크리스마스 광고에 출연하면서 제 2의 인생을 살게 되었다. 주디스 커가 이 광고를 위해 집필한 『모그의 크리스마스 재앙(Mog's Christmas Calamity)』는 출간된 지 사흘 만에 7만 5,000부 가까이 판매되었고, 영국 도서 판매 차트에서 4주간 1위를 차지했다. 이는 단순히 훈훈한 크리스마스 이야기가 아니라, 세인즈버리와 같 은 주류 소비자브랜드와의 파트너십이 도서 판매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끼치는 가에 관한 신호이다. 2015년 초반부터 지속된 출판사들의 잇따른 컬러링북 출시 현상처럼, 모그의 성공 방식이었던 브랜드 파트너십 역시 2016년에 크게 유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마도 다음 크리스마스 때는 아동서적의 몇 안 되는 스타 대부분을 광고 캠페인에서 볼 수 있지 않을까. 


    5. 저작권 관리가 뜨거운 화제가 될 것 


    앞서 전망했던 것처럼 출판사들이 인기 작가와 라이선스, 크로스미디어 콘텐츠, 브랜드 파트너십에 종전보다 더 의존하게 된다고 하면, 2016년 또 다른 화젯거리는 저작권 관리가 될 것이다. 출판사들은 몇 세기 동안 저작권 사업을 해 왔지만, 다른 창조 산업 분야와 비교할 때 관리와 사용, 지불에 있어서 초기의 접근에 머 물러 있다. 이는 효율적 운영을 저해하며, 속도와 정확성에 있어서도 문제가 된다. 2016년, 출판사들은 저작권 관리에 대해 근본적인 재검토에 들어갈 것이다. 이는 곧 권한 감사(rights audits)의 귀환과, 엑셀 스프레드 시트 같은 옛날 방식이 물러남을 뜻한다. 모쪼록 출판업계의 포부에 알맞은 저작권 관리의 실제적인 체계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



    ▶ 원문 주소: http://www.publishingtechnology.com/blog-article/5-predictions-for-trade-publishing-in-2016/


    - 출처 : 출판이슈 2016년 1월호


Designed by Tistory.